영양 가득 한우로 성장기 어린이 건강 듬뿍~

  • 등록 2019.03.04 23:51:56
크게보기

우리아이 키 번호, 한우와 함께라면 걱정 없어요!

- 입학식 및 새 학기 시즌, 부모들의 큰 고민은 자녀의 키 번호
- 키 성장은 선천적 요인 23%와 후천적 요인 77%의 비율로 영향 받아
- 우리 한우, 단백질, 칼슘 등 성장 필수 영양소가 풍부



드디어 입학식과 새 학기가 시작되었다. 이맘때쯤 성장기 아이를 둔 학부모의 큰 관심사는 바로 아이의 키 번호다. 지난해 맞벌이하는 박상철(가명)씨와 김지연(가명)씨 부부는 아들의 키 번호가 1번이라는 소식에 속상한 마음이 들었다고 한다. "제가 일하느라 아이 밥을 못 챙겨줘서 키가 안 큰 건가 해서 미안하더라고요. 저희 부부는 키가 평균보다 큰 편인데…."

아이들의 키는 단순히 신장의 차이뿐만 아니라 자신감, 친구 관계에도 중요하다. '어차피 키는 유전'이라는 말이 많지만, 키 성장에서 유전의 영향은 일반적인 생각보다 크지 않다. 학계 전문가들은 키 성장에 미치는 유전적 요인은 23%에 불과하며, 나머지 77%는 환경과 노력 등 후천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한다. 신학기를 앞두고 부모들의 관심이 중요한 이유다.


단백질, 칼슘, 철분 등 영양분…. "성장 촉진에 도움"



대한성장의학회에 따르면 후천적 요인 77% 중 가장 높은 비율인 31%를 차지하는 것은 영양이다. 키 성장에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인 등의 영양소를 균형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 키 성장에 필수적이다. 특히 성장기에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성장지연뿐만 아니라 뇌 기능 감퇴, 성 성숙의 지연 등이 나타난다. 

키 성장에 가장 잘 알려진 영양소인 칼슘은 뼈를 단단하게 하고 체내 칼슘의 저장 기능도 수행하여 성장에 필수적이다. 특히 우리나라 성장기 아이들은 칼슘 급원 식품 섭취량이 적어 칼슘 부족이 추정된다고 한다. 칼슘과 함께 키 성장의 주요 영양소로 꼽히는 철분은 혈액 생성을 돕는다. 철분이 부족하면 발달장애, 인지능력 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아연과 각종 비타민 등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준다.


영양 가득한 한우로 우리 아이 성장 챙겨



아이는 어른보다 소화기관과 면역력이 약하므로 재료의 안전성도 영양만큼 중요하다. 한우는 도축 후 냉장육으로 판매되어 유통기한이 짧다. 도축 후 1개월에서 3개월까지 걸리는 수입산 쇠고기에 비해 훨씬 신선하고 안전한 이유다. 또한 냉장 유통되기 때문에 냉동 유통되는 수입 쇠고기보다 맛과 질이 우수하다. 

한우의 양질의 단백질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필수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증진시켜 줄 뿐만 아니라 철분, 아연, 셀레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한우 사골에는 양질의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경천 한우자조금 위원장은 “한우는 성장기 아동의 부족한 영양을 채워주기에 충분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맛도 좋다”며, “적당한 운동과 영양, 수면을 유지해 건강하게 자라나길 바란다”고 전했다. 
편집부 기자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메디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메디컴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1차 1406호 등록번호 : 서울 아03115 ㅣ등록연월일 : 2014.4.21ㅣ발행인 : 박경미 | 편집인 : 설명희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경희 전화번호 : 02-6958-5434 ㅣ 팩스번호 : 02-6385-2347ㅣ 이메일 :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주식회사 메디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