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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신

국내 저비용 항공사 소비자 만족도 조사

전체 종합만족도는 평균 3.47점(5점 만점)

 
예약·탑승절차는 높고, 기내시설은 낮아
 
국내 저비용 항공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국제노선 진출 확대로 소비자의 저비용 항공 서비스 이용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 저비용항공사 시장의 수송여객은 전년대비 국제선 37.6%, 국내선 22.4% 증가함.(2015년 기준, 국토교통부)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국내 저비용항공에 대한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과 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해 국내 저비용 항공사 5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조사를 실시했다.
 
*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2016.7. 에어서울 취항으로 현재 운영중인 국내 저비용 항공사는 6개 업체임)


【 조사개요 】

o 설문대상: 저비용 항공 이용 소비자 1,000명
※ 시장점유율을 고려하여 할당  
※ 에어부산 170명, 이스타항공 166명, 제주항공 314명, 진에어 216명, 티웨이항공 134명
o 조사방법 및 기간: 온라인 설문조사, 2016.5.20. ∼ 5.31.
o 분석개요: 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1%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1] 저비용 항공 사업자별 소비자 만족도

 

 

 

 

                                                    (단위 : ) 


업체명

종합 만족도

시설 및 직원서비스*

저비용 항공 서비스

서비스 체험**

운항노선 및 스케줄

운항관리 및 점검

예약 및 탑승절차

기내시설

요금 및 부가혜택

티웨이항공

3.52

3.57

3.31

3.26

3.59

3.10

3.27

3.50

에어부산

3.49

3.56

3.25

3.32

3.54

3.27

3.29

3.46

진에어

3.55

3.31

3.27

3.55

3.14

3.20

3.47

이스타항공

3.45

3.53

3.25

3.30

3.51

3.12

3.18

3.44

제주항공

3.42

3.48

3.38

3.19

3.53

3.13

3.18

3.42

평균

3.47

3.54

3.30

3.27

3.54

3.15

3.22

3.46

* 항공기 설비/시설 등과 직원서비스의 신속성·전문성·정확성·공감성에 대한 태도를 측정

**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부정의 빈도 측정

  
조사결과, 전체 종합만족도는 평균 3.47점(5점 만점)이었으며, 업체별로는 티웨이항공 3.52점, 에어부산 및 진에어 3.49점, 이스타항공 3.45점, 제주항공 3.42점으로 나타났다.

 

[2] 저비용항공 서비스 이용실태

 

 

 

 

 

(단위 : %)

이용실태

비율

저비용 항공 이용 비율

전체 항공 서비스 평균 이용 건수

저비용 항공 이용비율

1년에 2회 이하

61.7

1년에 3~4

57.8

1년에 5회 이상

53.2

저비용항공 서비스

선택 이유

저렴한 요금

92.0

운항 스케줄

4.9

운항 노선 등

3.1

 
부문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항공사 시설과 직원 서비스의 신속성·전문성 등을 평가한 ‘시설 및 직원서비스’(3.54점)와 ‘예약 및 탑승절차’(3.54)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데 반해, 기내 좌석·선반 등을 평가한 ‘기내시설’(3.15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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