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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방문 판매 총 매출액 2조 321억 원 [주요정보 파일별첨]

주요 취급 품목은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상조상품 등

2,653개 후원방문 판매업자 정보 공개


지난해 후원 방문 판매업자의 총 매출액은 2조 321억 원으로 나타났다.

(후원방문판매) 2012년 8월 18일 방문판매법 전면 개정을 통해, 다단계 판매조직과 유사하게 운영되는 변형 방문 판매업체 규제하고자 후원방문판매라는 개념 신설함.

공정거래위원회는 ‘다단계 판매업자 · 후원방문 판매업자의 정보공개에 관한 고시’에 따라 2,653개 후원방문 판매업자의 주요 정보를 최초로 공개했다.

후원방문판매란 방문 판매와 다단계 판매의 요건에 해당하되, 판매원 자신과 그 직하위 판매원의 실적만 수당을 지급하는 판매 형태이다. 

* 후원방문판매는 판매원 구조에서 다단계 판매와 동일하나 판매원의 실적이 그 직근 상위 판매원 1인의 수당에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2단계 이상의 판매원의 수당에 영향을 미치는 다단계 판매와 차이가 있음.

** 후원방문 판매업자는 등록 의무, 개별 상품가격 상한 제한, 후원수당 총액제한, 자피해 보상보험계약 체결 의무 등 다단계 판매업자와 유사한 규율을 적용 받음.


주요 후원방문 판매업자로는 (주)아모레퍼시픽, (주)유니베라, (주)LG생활건강 대리점, 풀무원건강생활(주) 대리점 등이 있다.


공개 대상 사업자는 2013년 12월 말 기준 2,653개 후원방문 판매업자를 대상으로 했다. (주)아모레퍼시픽, (주)유니베라 등 주요 사업자 17개 사의 일부 본사와 소속 대리점들이 2,598개, 별도의 본사가 없는 독립 사업자가 55개로 나타났다.

2013년도 후원방문 판매 시장 총 매출액은 2조 321억 원, 판매업자 1개 당 평균 매출액은 7.7억 원였다. 본사 · 대리점 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1조 6,531억 원(81.3%), 독립 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3,790억 원(18.7%)였다.


다단계 판매 시장과 비교할 때, 총 매출액 규모는 3조 9,491억 원의 절반(51.5%) 수준이고, 판매업자 1개 당 평균 매출액은 372.6억 원의 2%이다.

2013년도 후원수당 지급 총액은 5,029억 원으로 나타났다. 본사 · 대리점 사업자의 후원수당 지급총액은 3,892억 원(77.5%), 독립 사업자의 후원수당 지급총액은 1,137억 원(22.5%)였다.

* 후원수당이란 판매업자가 소속 판매원의 거래실적에 따라 지급하는 경제적 이익과 판매활동을 장려하거나 보상하기 위해 지급하는 일체의 경제적 이익을 말함.


후원수당 지급 분포를 보면 상위 판매원으로의 수당 편중 현상이 나타났다. 

< 2013년 후원수당 지급분포 현황 비교 >

후원수당 판매원 지급분포

총 지급액(단위 : 백만 원)

1인당 평균 지급액(단위 : 만 원)

후원방문

판매원

다단계

판매원

후원방문

판매원

다단계

판매원

상위 1% 미만

74,719

709,038

3,933

5,662

상위 1% 이상 - 6% 미만

159,680

343,810

1,681

547

상위 6% 이상 - 30% 미만

207,365

189,303

455

63

상위 30% 이상 - 60% 미만

85,387

37,703

150

10

상위 60% 이상 - 100%

30,011

12,736

39

2.5

상위 1%미만 판매원의 연간 1인당 평균 지급액은 3,933만 원인데 반해 나머지 판매원 99%의 연간 1인당 평균 지급액은 256만 원였다.

< 본사 및 대리점 사업자의 후원수당 지급 현황 >

(단위 : 만원, 명)

순위

사업자명

(후원수당 수령 판매원 기준)

후원수당

지급총액

판매원 수

1인당

지급액

1

()아모레퍼시픽

18,284,596

38,903

470

2

()LG생활건강

6,342,725

11,505

551

3

()타파웨어브랜즈코리아

2,750,991

49,329

56

4

풀무원건강생활()

2,697,163

3,585

752

5

()코리아나화장품

2,114,801

3,418

619

6

()마임

1,672,440

5,813

288

7

()유니베라

1,399,711

8,423

166

8

()김정문알로에

855,064

1,541

555

9

()케이지씨라이프앤진

750,602

4,560

165

10

코웨이()

511,831

1,042

491

11

()이롬

446,058

2,354

189

12

()이에스그룹

373,125

1,624

230

13

()한국화장품

292,820

1,240

236

14

녹십초()

127,779

871

147

15

()뉴랜드알로에

113,381

529

214

16

()알즈너

105,860

637

166

17

()이든네이처

86,034

308

279

전체

38,924,981

135,682

287


총 등록 후원방문 판매원 수는 약 32만명, 판매업자 1개 당 평균 판매원 수는 121명이다.

본사 · 대리점 사업자의 등록 판매원 수는 약 18만 명(56%), 독립 사업자의 등록 판매원 수는 약 14만 명(44%)이다. 

다단계 판매 시장과 비교할 때, 등록 판매원 수는 572만 명의 5.6%, 판매업자 1개 당 평균 판매원 수는 5.4만 명의 0.2%이다.

후원방문 판매업자의 주요 취급 품목은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상조상품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매출액, 후원수당, 매출품목 등 후원방문 판매업자의 자세한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와 후원방문 판매원 희망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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