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먼저, 바쁘신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의료감정원 개원식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참여하여 주신 내외빈 여러분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대한의사협회는 우리나라 최초의 의료감정 전문기관으로서 1991년부터 의료감정 업무를 해왔으며, 2019년 9월 1일부터 설립된 대한의사협회 의료감정원은 보다 전문적인 의료감정을 통해 의사단체 대표 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다 하고자 합니다.
국민의 의료서비스의 다양화 및 이용의 확대 등에 따라 의료분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복잡한 의료분쟁 과정에서 매우 전문적이며, 인과관계를 밝히기가 쉽지 않은 의료의 특성상 의료감정 기능과 역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의료감정의 전문성과 객관성, 공정성 문제로 인해 사회적 갈등과 논란이 커지고 있으며, 의료인과 환자 모두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는 2018년 11월부터 독립적인 성격의 의료감정원 설립준비를 위한 TFT를 구성 운영하여 2019년 9월 1일 대한의사협회 의료감정원을 설립하였고 의료감정원은 감정기구의 효율적인 조직체계 및 운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의료감정의 공정성, 전문성, 신속성을 확립함으로써 의료감정기구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자 합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감정원은 복잡하고 다양한 의료감정의 공정성을 위해 의 의결기구인 중앙위원회를 법조계, 학계, 언론계, 시민사회계 위원으로 구성하여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공정한 의료감정기구로서 역할을 수행해 감정 수요에 부응해 나가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의료감정의 전문성을 더욱 제고하기 위해 모든 감정 위원의 자격관리를 위한 전문감정인 인증교육 제도를 도입하고 교육과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자 합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감정원은 국내 최초의 의료감정 전문기관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이를 더욱 발전시켜 최고의 의료감정기구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할 것입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감정원은 의료감정의 공정성, 전문성 등을 통해 의료감정에 대한 사회적 기대에 부합함으로써 의사사회와 국민과의 신뢰관계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감정원 원장
박 정 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