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Texas Southwestern Medical Center의 Eric M. Mortensen 박사팀이 마크로라이드계열 아지스로마이신의 폐렴에 대한 유효성을 조사하기 위해 실시한 후향적 코호트 연구 결과가 JAMA에 게재되었다.
Importance
진료지침에서는, 폐렴 입원 환자의 일차 치료로 아지스로마이신을 포함한 마크로라이드계 약물과의 병용요법을 권장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지스로마이신이 심혈관질환 유발과 연관이 있다는 보고가 있다.
Objective
폐렴 입원 환자에 있어 아지스로마이신 사용과 관련있는 전원인사망률과 심혈관질환에 대한 조사
Design
회계연도로 2002년에서 2012년 사이에 폐렴으로 입원한 노령 환자 중 아지스로마이신 요법을 시행한 군과 가이드라인을 따라 다른 항생제를 처방받은 환자에 대한 후향적 비교 연구
Setting
재향군인관리국 급성환자 치료 병원
이 연구는 재향군인 관리국의 급성환자 치료 병원에 입원했던 환자들에 대한 미국퇴역 군인국 행정자료를 기반으로 시행되었다.
Participants
65세이상이면서 폐렴으로 입원했으며 진료지침에 부합하는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Main Outcomes and Measures
30일간과 90일간 전원인 사망률, 90일간 부정맥,심부전,심근경색 등 모든 심장질환발병건.
교란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제어하기 위해 로지스틱회귀분석과 함께 프로펜서티 스코어 매칭 이용
Results
118개 병원의 73,690명 환자들 가운데 프로펜서티 스코어 매치가 된 그룹은 31,863명 아지스로마이신군과 대응하는 비아지스로마이신군 31,863명이었다.
90일간 전원인 사망률에 있어서 아지스로마이신군이 유의하게 낮은 수치가 얻어졌다.(17.4% 대 22.3% ; odds ratio [OR], 0.73; 95% CI, 0.70-0.76) 그러나 심근경색 가능성은 약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맥, 심부전, 이외의 다른 심질환은 그렇지 않았다.
Conclusions and Relevance
폐렴입원 환자 중 노령자는, 아지스로마이신요법을 다른 항생제와 비교했을 때, 90일간 사망률도 낮추고 심근경색에 있어서도 비교적 작은 확률로 나타나곤 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아지스로마이신은 상기 환자들에게 이로운 효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