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브랜드별 가맹점 수 및 연 평균 매출액> | |
(단위: 개) | (단위: 백만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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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 수) |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 |
<2014년 지역별 가맹점 수 및 연 평균 매출액 최상위 브랜드>
(단위: 개, 천 원)
지역 | 가맹점 수 |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 | 지역 | 가맹점 수 |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 | ||||
브랜드 | 개수 | 브랜드 | 금액 | 브랜드 | 개수 | 브랜드 | 금액 | ||
전국 | 비비큐 | 1,684 | 교촌치킨 | 419,460 | 경기 | 비비큐 | 474 | 교촌치킨 | 490,500 |
서울 | 비비큐 | 321 | 교촌치킨 | 523,180 | 강원 | 페리카나 | 108 | 교촌치킨 | 349,890 |
부산 | 비비큐 | 94 | 비비큐 | 363,000 | 충북 | 비비큐 | 70 | 교촌치킨 | 342,650 |
대구 | 호식이두마리치킨 | 86 | 비비큐 | 353,000 | 충남 | 페리카나 | 103 | 교촌치킨 | 369,980 |
인천 | 페리카나 | 75 | 교촌치킨 | 535,280 | 전북 | 맥시칸치킨 | 58 | 교촌치킨 | 456,180 |
광주 | 비비큐 | 41 | 교촌치킨 | 477,750 | 전남 | 맥시칸치킨 | 69 | 교촌치킨 | 398,130 |
대전 | 페리카나 | 60 | 호식이두마리치킨 | 392,790 | 경북 | 멕시카나 | 94 | 비비큐 | 351,000 |
울산 | 맘스터치 | 40 | 비비큐 | 372,000 | 경남 | 비비큐 | 111 | 비비큐 | 336,000 |
세종 | 페리카나 | 6 | 비비큐 | 465,000 | 제주 | 비비큐 | 27 | 비비큐 | 371,000 |
<지역별 가맹점 수 최상위 브랜드> | <지역별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 최상위 브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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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가맹점 수 증감 추이) 가맹점 증가율과 가맹점 신규 개점률은‘맘스터치’ (44.8%, 35.1%), 가맹점 폐점률은 ‘부어치킨’ (13.4%)이 가장 높음.
<2014년 가맹점 수 관련 최상위 비율 브랜드>
항 목 | 가맹점 증가율 | 가맹점 신규 개점률 | 가맹점 폐점률 |
브랜드 | 맘스터치 | 부어치킨 | |
비 율 | 44.8% | 35.1% | 13.4% |
<가맹점 증가율> | <가맹점 신규 개점률> | <가맹점 폐점률> |
(단위: %) | (단위: %) |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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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가맹본부 재무 분석) 가맹본부의 재무 현황을 통해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을 분석함.
- 성장성 측면에서 ‘맘스터치’ 의 자산 증가율(212.8%), 매출액 증가율(59.8%)이 가장 높고, ‘또래오래’ 의 영업 이익 증가율(194.4%)이 가장 높음.
- 안정성 측면에서 ‘네네치킨’ 의 부채 비율(18%)이 가장 낮고, 자본 비율(85%)이 가장 높음.
- 수익성 측면에서 ‘네네치킨’ 의 영업 이익률(32.2%)과 매출액 순이익률(26.5%)이 가장 높고, ‘호식이두마리치킨’ 의 자기 자본 순이익률(151%)이 가장 높음.
<2014년 가맹본부별 재무분석(재무비율 최상위 브랜드)>
항목 | 성 장 성 | 안 정 성 | 수 익 성 | |||||
자산 증가율 | 매출액 증가율 | 영업이익 증가율 | 부채비율* | 자본비율 | 영업이익률 | 매출액 순이익률 | 자기자본 순이익률 | |
브랜드 | 맘스터치 | 또래오래 | 네네치킨 | 네네치킨 | 호식이두마리치킨 | |||
재무비율 | 212.8% | 59.8% | 194.4% | 18% | 85% | 32.2% | 26.5% | 151% |
* 부채비율은 가장 비율이 낮은 브랜드
ㅇ (영업개시 전 부담) 가맹점 영업개시 전 가맹본부에게 지급해야 하는 최초 가맹금(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등)과 기타 비용(인테리어, 간판, 설비 및 집기 등)은 ‘비비큐’ (Premium Cafe 형태)가 각각 4,570만 원과 2억 3,614만 원으로 가장 높음.
ㅇ 그 외에도 가맹점 사업자의 영업 중 부담, 계약 연장 또는 재계약 과정의 부담, 영업지역 설정 기준, 계약 기간, 광고비 분담 비율, 손해배상 예정 금액 및 지연 이자율 등의 내용을 담고 있음.
□ 가맹본부 및 가맹사업의 주요 정보, 프랜차이즈 관련 통계 등의 정리된 자료가 없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열람․비교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이번 ‘프랜차이즈 비교 정보’ 는 큰 의미를 가짐.
ㅇ 가맹점 개설을 희망하는 가맹희망자에게는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의 주요 정보를 정확하게 비교하여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음.
ㅇ 가맹사업 관련 종사자 및 교육기관 등에서는 각종 사업, 연구 등에 활용하여 프랜차이즈 시장의 활성화와 다양한 프랜차이즈 관련 연구 ․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음.
ㅇ 또한, 정보의 투명한 비교 공개를 통해 가맹본부 간에 경쟁이 촉진되고, 소비자의 권익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됨.
□ 조정원은 향후에도 커피(차), 편의점, 피자, 제과제빵 등 주요 프랜차이즈 업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비교 정보’ 를 발표하여 지속적인 프랜차이즈 관련 정보 제공 역할을 수행할 계획임.
□ 치킨 업종 ‘프랜차이즈 비교 정보’는 조정원 누리집(www.kofair.or.kr), 공정위 가맹사업거래 누리집(franchise.ftc.go.kr)에서 확인할 수 있음.
ㅇ 아울러, 조정원과 공정위는 2016년 하반기부터 가맹사업 정보 제공시스템의 가맹점 창업정보 제공 서비스(가칭 ‘가맹희망+’)를 통해 향상된 정보공개서 비교 정보와 다양한 가맹점 창업 정보를 제공할 계획임.
※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에 의거 2007년 12월 설립된 공정거래위원회 산하기관으로 주로 공정거래, 가맹사업거래, 하도급거래, 대규모유통업거래 및 약관 분야에서 발생하는 불공정거래행위로 인한 분쟁을 조정하고, 시장과 산업의 분석 및 연구, 그 밖에 공정위부터 위탁받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 공정거래, 가맹사업거래, 하도급거래, 대규모유통업거래, 약관 관련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한국공정거래조정원 분쟁조정상담 콜센터(☎1588-1490)로 문의하면 전문적인 상담과 안내를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