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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KT계열, 시장점유율 상한(33.33%)까지 3.15%p 남아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이하 ‘IPTV’)의 ’16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ㆍ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하여 공고하였다.

이번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은 방송법 제8조, IPTV법 제13조에 따라 특수관계자 시장점유율 합산규제*의 저촉 여부 판단에 적용된다.

*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는 해당 사업자와 특수관계자인 유료방송 사업자를 합산한 가입자 수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1/3을 초과하지 못함

총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29,622,754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되어  ’16년 상반기 대비 89만명이 증가하였다.  

* 본 자료 상 가입자 수는 반올림 적용하였음(6개월 평균값 등 산정 과정에서 소수점 발생). 이로 인해 가입자 수 총계와 각 가입자 수의 합산 값이 일부 상이할 수 있음



사업자별로는 ① KT 5,777,175명(19.50%), ② CJ헬로비전 3,908,595명(13.20%), ③ SK브로드밴드 3,880,739명(13.10%), ④ 티브로드 3,256,897명(11.00%), ⑤ KT스카이라이프 3,164,174명(10.68%) 순으로 집계되었으며,

특수관계자인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지난 ’16년 상반기 대비 36만명(+0.33%p) 증가한 8,941,349명으로 합산 시장점유율(30.18%)이 상한선(33.33%)을 초과하지 않았다.

매체별로는 종합유선방송 13,864,821명(46.80%), IPTV 12,593,760명(42.52%), 위성방송 3,164,174명(10.68%) 순으로 나타났으며, IPTV 가입자 74만명(1.2%p↑) 증가가 두드러졌다.

다만, 지난 반기 대비 IPTV 가입자 상승폭은 다소 감소하였으며, 종합유선방송 가입자가 증가세로 전환되었다.

 ※ IPTV 가입자 수 증감 : +85.8만명(’16.상반기)→+74.3만명(’16.하반기)
 ※ 종합유선방송 가입자 수 증감 : -2.7만명(’16.상반기)→+9.2만명(’16.하반기)


                                                 [ 매체별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비교 ]

구 분

’16년 상반기

’16년 하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

(A)

가입자수

점유율

(B)

가입자수

점유율

(B-A)

종합유선방송

13,772,284

47.93%

13,864,821

46.80%

92,537

-1.13%p

위성

3,107,905

10.82%

3,164,174

10.68%

56,269

-0.14%p

IPTV

11,850,229

41.25%

12,593,760

42.52%

743,531

1.27%p

합계

28,730,419

100.0%

29,622,754

100.0%

892,335

0.00%p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178,561명(54.62%), 복수가입자** 10,921,493명(36.87%), 단체가입자*** 2,522,703명(8.52%) 순으로 집계되었다.



                                                          [ 유형별 가입자 수 비교 ]

구 분

’16년 상반기

’16년 하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

(A)

가입자수

점유율

(B)

가입자수

점유율

(B-A)

개별가입자*

16,075,834

55.95%

16,178,561

54.62%

102,727

-1.33%

복수가입자**

10,175,665

35.42%

10,921,493

36.87%

745,828

1.45%

단체가입자***

2,478,921

8.63%

2,522,703

8.52%

43,782

-0.11%



 * 개별가입자 :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
** 복수가입자 : 하나의 명의로 다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체결하는 계약으로, 단체계약에 해당하지 않는 계약의 가입자(1가구 다계약 또는 병원, 호텔, 상점 등 가입자)
***단체가입자 :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주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의 명의로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


관련 규정에 따라,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 11만명 및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52만명**은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

* 방송용 선로의 유지보수ㆍ관리 등을 위해 통상 공동주택 관리실과 체결하는 계약(일부 종합유선방송 사업자는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서비스와 함께 일부 유료방송채널 신호를 제공)으로, 방송법 상 유료방송 계약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 
** CJ헬로비전 17만명, 딜라이브 34만명, 기타 1만명


또한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상품의 가입자 202만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93만명, KT스카이라이프 109만명으로 나누어 산정하였다.

※ 전체 OTS 가입자 중 실시간방송을 KT스카이라이프로부터만 제공받는 16만명은 KT스카이라이프 가입자로 산정하고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실시간방송을 모두 제공받는 186만명은 각 사업자에 절반씩 산정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의 가입자는 제외하는 등 시장점유율 규제 목적에 따라 산출된 결과이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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