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생산액 49억 → 2023년 96억 원, 눈영양제 사업 3년만에 2배 성장
● 세대별 소비자 맞춤형 제품으로 시장 경쟁력 강화
대웅제약과
미국 알피쉐러의 합작회사인 알피바이오(314140)는 눈 건강기능식품의 제형에 따른 3개 사업의 성공에 힘입어 세대별 소비자 맞춤형 눈 영양제 라인을 중심으로 눈 건강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9일 밝혔다.
알피바이오
내부 자료에 따르면, 알피바이오가 생산하는 눈 건강기능식품의 생산액은
2021년 약 49억 원에서 2023년 약 96억 원으로 3년 만에 약 2배라는
폭발적 성장을 기록했다.
이
같은 눈 영양제 사업의 가파른 성장세는 국내 안구 질환과 관련한 만성 질환자의 지속적인 증가에 기인한다.
2023년 국정감사 분석 자료에 따르면, 0~20세 영유아, 아동, 청소년의 안구건조증 환자는
2021년 15만 9,314명에서 2023년 18만 581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 결과, 노화가
주된 원인인 황반변성의 국내 환자 수는 2016년 약 14만
명에서 2020년 약 20만 명으로 4년 사이 약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발맞춰 알피바이오의 눈 영양제 제품군은 초고령화 사회에서 대두되는 맞춤형 건강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해결하고자 한다. 이는 전 생애주기의 생활 단계를 3가지로 분류해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도록
전략적으로 설계됐다.
알피바이오의
눈 건강 영양제 사업은 ▶ 디지털 환경에 따른 눈의 피로를 돕고 장기적인 눈 건강을 위해 루테인, 아스타잔틴을 포함한 포뮬러를 제공하는 청소년 및 초기 성인기 단계, ▶
눈의
건조증을 예방하고 망막 건강을 지키는 루테인과 오메가-3가 포함된 포뮬러를 제공하는 중년기 단계, ▶ 노화 관련 황반변성(AMD)을 예방하기
위해 루테인지아잔틴과 A, C, E와 같은 항산화비타민이 포함된 포뮬러를 제공하는 노년기 단계로 구분된다.
알피바이오의
독보적인 제형 기술은 세대별에 맞는 복용 편의성을 향상시켜 치열한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시켰다는 업계의 전언이다. 국내 최초로 개발한 신규 제형 ‘블리스터 젤리’는 부드러운 식감으로 구강 기능이 약한 어린이와 노년층의 특성에
최적화됐다.
또한
‘미니캡슐’은 고함량 성분을 유지하면서도 캡슐의 크기를 최대 80%까지 줄여 보관과 이동이 편리해 바쁜
직장인들에게 적합하다. ‘식물성 연질캡슐’ 특허 기술은 부형제까지
100% 식물성으로 채식주의자, 임산부, 동물성
원료 알레르기 체질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알피바이오의
기술이 적용된 눈 건강 제품에는 ▲종근당건강 아이클리어 루테인지아잔틴 미니캡슐 ▲에프엠더블유 키즈 알티지 오메가츄600 ▲안국약품 토비콤 아이포커스 미니(80mg) ▲에프엠더블유 플로라
루테인 에센스 ▲녹십자웰빙 PNT 루테인 하트츄어블 ▲종근당 건강한 눈 프리미엄 루테인 ▲그린스토어
아이브라이트 루테인 등이 있다.
알피바이오
측은 “제품의 뛰어난 품질과 효과는 독보적 특허 기술을 통해 구현된다”라며 “초소형화 제조 기술 및 소비기한 연장 기술을 제공하여 소비자와 유통사
모두의 신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알피바이오
측은 “눈 영양제 사업의 생산액 2배 증가세는 혁신적 솔루션을 통해 건강 문제를 해결하려는 당사의 헌신적
연구 결과를 반영한다”며 “눈 영양 라인업은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건강식품 시장에서도 확장 가능한 글로벌 스탠다드 기준”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41년의 제약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설립된 알피바이오는 세계적 수준의 연질캡슐 제품을 개발 및 제조하는 약물
전달 시스템 전문 CDMO이다. 특허 기술, 자동화 중심 생산 공정 및 고품질에 대한 글로벌 스탠다드 규정을 준수하여 인간과 자연 친화적인 천연물 비타민
사업을 이행하고 있다.
<알피바이오가 생산하는 눈 영양제 제품 라인업. (왼쪽부터) 에프엠더블유 플로라
루테인 에센스, 에프엠더블유 키즈 알티지 오메가츄600, 종근당
건강 아이클리어 루테인지아잔틴 미니캡슐, 녹십자웰빙 PNT 루테인
하트츄어블, 안국약품 토비콤 아이포커스 미니(80mg)>